경남·전국 이슈 한눈에 쏙쏙!

7분 뉴스 읽기


[뉴스브리핑] 2018년 6월 20일


1> 허성무 창원시장 당선인이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예고했다고요?

. 허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은 어제 해양신도시 조성 현장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보고 받았는데요, 이 자리에서 인수위원들은 시청 공무원들을 향해 흡사 청문회 수준의 질문을 하며 그동안 사업 진행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했습니다. 또 토목·건설 분야 인수위원들뿐 아니라 문화 분야를 담당하는 인수위원들까지 대거 참석해 해양신도시 밑그림을 종합적으로 다시 그려 나갈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1-2> 허 당선인과 인수위원들, 구체적으로 어떤 지적을 했습니까?

. 인수위 부위원장인 김현주 가톨릭여성회관장은 해양신도시 매립반대 운동을 할 때 1인 시위 첫 주자로 나선 적이 있다며 수질 개선책을 요구했습니다. 장동석 인수위원은 해양신도시를 관광사업과 접목한다는 명분 하에 실현불가능한 청사진을 제시해 왔다고 지적했는데요, 장 위원은 한 예로 ‘800척 규모의 마리나 항만 건설 계획을 들었습니다. 이밖에 어석홍 인수위원장은 창원시가 뚜렷한 대안 없이 무리하게 3차 공모를 추진한 점을 캐물었습니다.

1-3> 허 당선인이 구상하는 해양신도시, 이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전망인가요?

. 3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 해양신도시 터 개발에 과연 3400억 원이 투입됐는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둘째는 어떤 콘텐츠를 건설할 것인지 시민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마산해양신도시가 탄생할 수밖에 없게 만든 정부 책임을 집요하게 물으면서, 국비와 도비 확보 방안을 동시에 마련해나갈 전망입니다.

 

2> 다음 소식 보죠. 지방선거 이후 경남과 부산권역에서 김해신공항 가덕도 이전 여론이 불 붙고 있다고요?

. 시작은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국회의원이었습니다. 민 의원은 김해신공항은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이 맞다고 못박으며 이전 여론을 수면 위로 올렸는데요, 민 의원은 이전 이유로 현재 위치의 김해신공항은 24시간 공항운영과 소음·안전대책을 충족하지 못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민 의원은 가덕도 이전 시 건설비용은 늘어나지만 주민 피해 지원금과 부대비용을 고려하면 오히려 이득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2-1> 경남·부산 지방선거 당선인들도 민 의원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요?

. 우선 지방선거에서 김해 을 국회의원에 당선된 김정호 당선인이 김해신공항은 가덕도로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한데 이어 민주당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역시 시장 재임 중 강도 높은 가덕도 이전 추진을 예고했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과 허성곤 김해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은 현 김해신공항은 김해시민 소음피해와 공항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재검토를 강력하게 촉구한 상태인데요, 지역 여론이 국책사업 계획을 바꿀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3> 경남도 산하 공기업인 경남개발공사가 과거에 '특혜 채용'을 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고요?

. 경남개발공사는 자격증 소유자도 합격이 어려운 기술직에 자격증 미소유자를 뽑고, 시험 방법도 갑자기 필기시험 대신 '논술시험'으로 바꿔 특정 인물을 뽑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특히 합격자 중에는 2012년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 출마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도운 모 산악회와 관련돼 있고, 전 국회의원 비서 출신과 공무원 자녀도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김경수 도지사 당선인이 채용비리 의혹 진상 규명에 나설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4>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물관리일원화 첫 단추로 '낙동강통합물관리협의회'를 구성했다죠?

.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물관리일원화가 완료되면서 협의회 구성이 물꼬를 텄는데요. 이후 환경부 소속으로 새로이 편입한 수량관리기관과 협력하고 안정적 업무 이관을 위해 통합물관리협의회가 만들어졌습니다. 협의회에는 대구지방환경청,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 낙동강 유역 수량과 수질 관리를 맡는 7개 기관이 참여했는데요, 이들은 앞으로 녹조나 홍수 등 낙동강 유역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협조체계를 긴밀히 구축할 예정입니다




※본 글은 경남도민일보 기사, KBS창원 라디오 <생방송 경남> 방송을 바탕하여 작성됐습니다.



+ Recent posts